실손보험을 거의 다 가지고 있지만 정작 치료를 받고 보험처리를 할 때 본인이 가입한 보험이 몇 세대인지, 보장은 어떻게 되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3세대 실손보험 보장범위, 자기부담금,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세대 실손보험 가입시기 : 2017년 4월 ~ 2021년 6월
먼저 내가 가입한 실손보험이 3세대인지 확인하려면 가입시기를 알아야합니다. 본인이 실손보험을 가입한 시기가 2017년 4월 ~ 2021년 6월 사이에 있으면 3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것입니다. 일명 착한실손이라고 불리는 3세대 실손보험은 보험료가 지난 1, 2세대 실손보험보다 저렴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어서 착한실손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뒤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보험료가 줄어든만큼 지난 1, 2세대 실손보험 대비 자기부담금과 보장범위가 줄어든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는 실손보험은 4세대까지 있으며 만약 지금 실손을 가입하고 싶으면 4세대 실손보험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1세대부터 4세대 실손보험 중 가입자가 2번째로 많은 것이 3세대 실손보험, 착한실손입니다.
보장범위 : 자기부담금이 늘어났으며 도수치료, MRI, 주사 비급여 3종에 대한 자기부담금은 더 늘어났습니다.
3세대 실손보험의 보장범위를 기존 1, 2세대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특징은 자기부담금이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1세대는 급여, 비급여 100%를 실손에서 보장해주기 때문에 자기부담금이 없었고 2세대는 급여, 비급여 둘다 10%의 자기부담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3세대 실손보험부터는 급여는 10%, 비급여는 20%, 비급여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치료받는 항목인 도수치료, MRI, 주사 3가지 부분은 자기부담금을 30%로 올렸습니다.
이렇게 1, 2세대 실손보험에 비해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하는 자기부담금이 높아졌기 때문에 보험료는 당연히 저렴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도수치료를 받았을 때를 2세대 실손보험과 3세대 실손보험 자기부담금을 비교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 2세대 실손보험 가입자가 도수치료 비용 20만원이 나왔을 때 : 통원 의료비 자기부담금 1만원을 제외한 19만원을 실손보험에서 보장
- 3세대 실손보험 가입자가 도수치료 비용 20만원이 나왔을 때 : 도수치료가 비급여 3종으로 따로 빠져나왔기 때문에 3만원과 20만원의 30%인 6만원 중 큰 금액인 6만원이 자기부담금입니다. 따라서 20만원에서 6만원은 본인이 14만원을 실손보험에서 보장
이렇게 우리가 실손보험으로 자주 치료받는 부분들이 3세대 실손보험에서는 따로 빠져나와 30%의 높은 자기부담금을 내야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실손보험은 이전 세대 즉, 옛날 실손보험이 보장내용이나 범위, 자기부담금에서도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3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 보험료가 저렴한 것이 장점, 자기부담금이 늘어난 것이 단점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3세대 실손보험은 일명 착한실손이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가격이 저렴해서 착하다는 것인데요. 장점은 이것이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해진만큼 가입자가 이전 1, 2세대 실손보험에 비해 자기부담금이 늘어났습니다. 나이가 많지 않는 한 병원에 가는 경우는 굉장히 적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손보험으로 가장 치료를 자주받는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 등을 따로 빼서 더 많은 자기부담금을 적용하기 때문에 가입자 본인이 내야하는 병원비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3세대 실손보험 보장범위, 자기부담금, 장단점을 알려드렸습니다. 본인이 가입한 실손보험이 3세대라면 이 글을 통해 정확한 보장내용을 참고하시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