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청년들의 주택 구입을 도와주기 위해 청년 주택드림대출 사업을 진행합니다. 일반 주택담보대출 대비 금리가 낮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청년 주택드림대출 금리, 한도, 가입조건까지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리 : 주택담보대출 대비 3% 저렴한 2% 금리 적용
현재 우리나라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는 6.3%입니다. 지금 집을 사기 위해 은행에 가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우리나라 평균 소득, 신용도를 적용하면 6.3%의 금리를 적용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청년 주택드림대출의 금리는 2%로 일반적인 현재 시중 은행의 주택담보대출보다 4% 이상 저렴한 엄청난 혜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현재 기준금리가 3.5%인데 기준금리보다 낮은 2%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주택을 구입하는 데 엄청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준금리보다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할만큼 청년들의 결혼과 출산을 높이는 데 정부가 집중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도 : 분양가 6억 한도로 80%까지 대출 가능, 만기 40년 고정금리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분양가격 6억원 이하의 주택까지 대출을 지원하며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2%의 대출을 만기 40년까지 고정금리로 지원하기 때문에 금리와 만기조건도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분양가 6억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들은 효과가 없을거라고 생각하지만 정부에서는 청년들에게 제공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앞으로 4년동안 35만채의 공공아파트를 6억 이하의 분양가로 공급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요즘 서울 아파트 분양의 추세가 일반분양하는 아파트보다는 토지임대부 아파트의 경우 분양가가 6억 이하이기 때문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고 집값이 비싸지 않은 집을 사려고 하는 청년들에게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입조건 : 미혼은 연소득 7천만원, 기혼은 1억원 이하, 만 39세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조건과 나이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소득조건의 경우 미혼인 경우 연소득 7,000만원 이하여야 하고, 기혼인 경우는 연소득 1억 이하여야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만 39세 이하만 대출을 받을 수 있어 해당 조건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있어야 하는데요. 이것이 궁금하신 분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조건’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정부에서 진행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소득이 3,500만원 미만이어야 가입이 가능했지만 이번 청년주택드림 대출 전용 통장은 연소득 5천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어 더 완화된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약통장의 금리도 4.5%이고 금리를 적용하는 인정금액 한도가 기존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늘었기 때문에 청년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월 100만원씩 청약통장에 넣는다면 연간 1,200만원 원금에 54만원의 이자가 붙는다고 보면 됩니다. 오늘은 정부에서 새롭게 발표한 청년 주택드림 대출 금리, 한도, 가입조건을 알아봤습니다.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