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전국민 25만원 지급이 드디어 확정됐습니다. 기존 공약 때와 바뀐 부분이 많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오늘은 전국민 25만원 민생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지급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국민 25만원 민생지원금 신청방법 :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기에 편한 곳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먼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와 내가 사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정부 24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하는 곳으로 바로 이동하니 편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입니다.
방문 시 신분증을 반드시 가지고 가야 내가 얼마를 지원받는 대상에 속하는지 알 수 있기에 신분증을 꼭 가지고 가시기 바랍니다.
이번 전국민 25만원 민생지원금 지급 수단은 총 3가지 유형이 있고 그 중에서 나에게 맞는걸 선택하면 되는데요.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신용/체크카드 이렇게 3가지 수단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 즉시 사용이 가능하고, 선불카드나 신용/체크카드는 내가 사용하는 카드사를 통해 신청을 해야 하기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대상 : 소득기준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합니다.
기존 민생회복지원금 지급 대상은 전체 국민이 똑같은 금액 25만원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회의를 거친 결과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대상을 소득 기준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하고 지원금도 차등해서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소득기준에 따른 4단계 구분은 건강보험료 월 납부액을 기준으로 나뉘는데요.
- 소득 상위 10% : 지원금 15만원 (512만명)
- 일반 국민 90% : 지원금 25만원 (4,296만명)
-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 : 지원금 40만원 (38만명)
- 기초수급자 : 지원금 50만원 (271만명)
이렇게 소득기준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하고 최소 15만원부터 최대 50만원까지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참고로 소득 상위 10%에 해당하려면 2024년 건강보험료 월 납부액이 직장가입자는 27만 3,000원 이상, 지역가입자의 경우 21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총 2차에 나눠서 지급될 예정인데요.
1차 때는 소득 상위 10%와 일반 국민 90%는 15만원을, 차상위/한부모 가정은 30만원, 기초수급자는 40만원의 지원금을 받습니다.
2차 때는 소득 상위 10%는 받지 못하고, 일반 국민 90%와 차상위/한부모 가정, 기초수급자 모두 10만원을 추가로 받습니다.
이렇게 2차로 나눠서 지급하는 이유는 건강보험료로 소득기준을 나누는 것이 복잡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정부에서 밝혔습니다.
전국민 25만원 민생지원금 지급일 : 1차는 7월 21일, 2차는 9월 초에 지급합니다.
가장 궁금한 부분이 바로 언제 받을 수 있는지입니다.
이번 민생회복 지원쿠폰 1차 지급일은 7월 21일부터 지급될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6월 23일에는 국회에 보고하고, 7월 4일에 본회의에 통과되면 약 2주후인 7월 21일부터 지급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생회복지원금과 성격이 비슷했던 지난 코로나시절 재난지원금의 경우에도 본회의가 통과된 날을 기준으로 2주 후에 지급됐습니다.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나머지 대상자들이 10만원씩 추가로 지급받는 2차 지급일은 9월 초가 유력합니다.
건강보험료 소득 산정 기준을 확인하는 데 약 1달의 시간이 걸리고, 이를 토대로 대상자를 재선정 하는 작업이 1달 정도 걸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에 9월 초에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전국민 25만원 민생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지급일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인만큼 제대로 준비하셔서 신청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