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시간으로 바로 내일 오후,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남자가 만든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AI가 발표되는데요. 바로 일론머스크의 그록3 공개가 내일 오후 1시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그록3의 의미부터, 주요기능, 활용방안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록의 의미와 그록3란 무엇인가?
그록(Grok)이란, ‘완전히 이해하다’라는 의미로 소설가 로버트 하인라인의 소설에서 유래되어 지은 이름입니다.
일론머스크는 그록이 ‘완전히 이해한다’라는 의미처럼 그록 1부터 2를 거쳐 내일 대중에게 발표하는 3는 진짜로 ‘완전히 모든걸 이해한’ 지구에서 가장 똑똑한 AI라고 자부했습니다.
또한, 이번 그록3는 이전 버전인 그록2에 비해 연산 처리능력이 10배 향상되어 더 강력한 추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론머스크의 그록3 주요 기능
그록3의 주요 기능 중 가장 주목받는 기능이 바로 일명 “선 넘는 모드”(Unhinged Mode)인데요. 현재 우리가 접하는 AI들이 할 수 없는 민감하거나 논쟁적인 주제에도 답변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의도적으로 부적절한 답변 : 일반적으로 금지된 부적절하고 공격적인 답변을 생성합니다.
기존 AI의 한계 도전 : 챗GPT, 제미나이 등 다른 AI 시스템에서는 다루지 않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에도 답변할 수 있습니다.
일론머스크는 이런 기능을 탑재한 이유가 검열 없는 AI, 정치적 중립성 추구, 자유로운 표현의 장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추가로 생성된 답변을 스스로 탐색하며 오류를 수정하는 자기 수정 기능이 있고,
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 이미지 등 다양한 입력에 대해 처리가 가능한 멀티모달 입력 지원 기능이 있습니다.
그록3가 가져올 변화와 전망 및 활용 방안
이번에 그록3가 나오게 되면 AI 시장의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Chat GPT의 CEO와 일론머스크가 SNS를 통해 언쟁을 벌인 것도 이번 그록3 발표와 연관된 것으로 보이며, 일론머스크가 최근 미국의 AI 사업인 ‘스타게이트’를 비판한 것도 관련이 있을겁니다.
따라서 내일 일론머스크의 그록3 발표 후 Chat GPT, 구글 제미나이 등 기존 AI들의 반응도 관심있게 지켜 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록3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기업에서는 데이터 분석, 업무 자동화, 고객 서비스 최적화 등으로 활용이 예상되고, 개인 사용자는 이전보다 더 자연스러운 대화형 AI 비서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딩 지원, 법률 자문, 창작 활동 등 특수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내일 발표를 주목해서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일론머스크의 그록3 의미부터 주요 기능, 향후 전망까지 말씀드렸습니다. 내일 발표가 되면 더 정확한 내용을 파악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