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리내집 장기전세주택 신청방법, 소득기준, 당첨 꿀팁

서울시에서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돕기 위해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전세가로 신축 아파트를 제공하는 미리내집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시 미리내집 장기전세주택 아파트 리스트부터 신청방법, 소득기준, 당첨 꿀팁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시 미리내집 제도와 기존 장기전세주택의 차이

“미리내집”이라는 용어가 낯설텐데요. 기존 서울시에서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장기전세주택과 다른 표현을 쓰기 위해 초기에는 ‘장기전세주택 2’라는 용어로 쓰이다가 올해부터 ‘미리내집’으로 완전히 분리해서 사용 중입니다.

서울시 미리내집 제도의 특징은 신혼부부들을 위해 시세 대비 80% 수준의 저렴한 전세금으로 서울 신축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게 해주는건데요.

서울시가 직접 SH(서울도시공사)에 돈을 주고 구입하는 아파트를 신혼부부들이 전세로 사는 것이기 때문에 전세사기 걱정이 전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존 장기전세주택은 서울에 거주하는 모든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했지만 미리내집은 신혼부부 및 예비 신혼부부에게만 공급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인데요.

신혼부부들이 신축 아파트에 살고 싶어하는 니즈를 충족시켜 저렴한 전세가격을 공급한다는 점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서울시 미리내집 제도와 기존 장기전세주택 제도의 차이점을 나타낸 표


또한, 미리내집 제도는 ‘자녀 출산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모집공고일 이후 출산하는 자녀 수를 기준으로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1. 자녀 1명 출산시 : 2년마다 재계약시 새롭게 적용되는 ‘소득 및 자산기준’을 면제해주며 거주기간도 기존 최대 10년에서 20년으로 연장해줍니다.
  2. 자녀 2명 출산시 : 자녀 1명 인센티브에 더해 우선 매수 청구권을 부여하며 주택 시세의 90%로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3. 자녀 3명 출산시 : 자녀 1명 인센티브에 더해 우선 매수 청구권을 부여하며 주택 시세의 80%로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서울시 미리내집 신청방법, 소득 및 자산 기준

미리내집에 신청할 수 있는 대상자는 신혼부부 또는 예비 신혼부부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혼부부의 조건은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인 부부를 말하는데요.

당연히 부부 모두가 무주택자여야만 신청이 가능하고, 서울시에 거주 중이어야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예비 신혼부부의 경우 모집 공고일 기준으로 6개월 이내에 혼인할 예정이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둘 다 무주택자여야하고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더라도 예식장 계약서를 제출해서 결혼 예정이라는 증빙을 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미리내집을 신청하려면 소득과 자산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신청하는 사람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을 합산한 금액이 가구원 수별 소득 기준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태아의 경우 가구원 수로 인정합니다.

서울시 미리내집 가구원수별 소득 및 자산기준


자산기준은 가구원 모두를 기준으로 보유한 예금, 주식, 부동산 등의 모든 자산을 합산한 금액이 6억 5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자동차는 보험개발원 차량기준가액 기준으로 3,708만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미리내집 당첨확률 높이는 꿀팁

미리내집 당첨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입주자 선정기준을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기존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청약의 가점제도나 특별공급과 같이 도전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미리내집 입주자 선정을 위한 기준은 ‘서울시 거주 기간’, ‘청약통장 납입 횟수’ 이 두가지 점수로 만점만 채우면 누구나 동일한 상황에서 추첨으로 선정됩니다.

서울시 미리내집 입주자 선정기준 배점표를 나타낸 표


서울시 거주기간은 만 19세 이후부터 모집공고일까지 주민등록등본상 서울에 계속해서 거주한 기간이 10년 이상이면 5점 만점을 받을 수 있으며 거주기간 부부합산도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납입 횟수는 120회 이상 납입하면 5점 만점을 받을 수 있으며 이 또한 부부 각각의 납입횟수합산도 가능합니다.

2025년 2월 현재, 아직 25년에 실시된 미리내집 입주자 모집공고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달 3월에 2025년 첫 미리내집 입주자 모집공고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현재 미리내집은 3차까지 실시되었고 2025년 올해에도 3번의 미리내집 입주자 모집 공고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시 미리내집 장기전세주택 신청방법부터 소득/자산 기준, 그리고 당첨확률을 높이는 꿀팁까지 말씀드렸습니다.

주거안정은 모든 신혼부부에게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많은 신혼부부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